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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부모님 안마의자 구매·렌탈,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게시일 2021-05-07 17:23

“부모님 안마의자 구매·렌탈,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이번 주말은
5월 8일 어.버.이.날~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안마의자를 구매하거나
렌탈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데요.

 

 

 

그.래.서
안마의자의 품질 불만이나 계약해지를 둘러싼
소비자피해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어버이날 등으로
안마의자 구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5월 가정의 달에는
소비자들의 주의가 더욱 필요합니다.

 

 

 

소비자 주의가 필요한 이유는
말이죠~

 

 

 

소비자원에
2018년부터 2021년 3월까지
접수된 안마의자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441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중 안마의자를 구매한 경우가
63.7%(281건)였고
렌탈 계약한 경우는 36.3%(160건)로
나타났습니다.

 

 

 

그럼 어떤 피해사례가 있었는지
살펴볼까요?

 

 

 

‘품질 불만’ 및 ‘계약해제(해지)’ 관련
피해가 많았습니다.

 

 

 

2020년 6월 안마의자를
2,840,000원에 구매한 C씨

사용 중 종아리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여
 병원 진단서를 발급받아 사업자에게 전달 후
 대금환급을 요구했는데요.

 

 

 

사업자는
안마의자 점검 결과 이상이 없다며
대금 환급을 거절하였습니다.

 

 

 

황당하시죠?

 

 

 

 피해구제 신청된 441건을
피해유형별로 살펴보면
 작동불량, 소음, 사용자의 체형에 부적합,
안마 강도가 맞지 않음 등의
‘품질 불만’ 관련이 63.5%(280건)로
가장 많았는데요.

 

 

 

    다음으로 ‘계약해제(해지)’ 22.7%(100건),
‘계약불이행’ 5.7%(25건),
사용 중 심한 통증이나 부상을 주장하는
 ‘안전 문제’가 3.2%(14건)로 나타났습니다.

 

 

 

구매의 경우
 ‘품질 불만’, 렌탈의 경우
 ‘계약해지’ 관련 피해가 상대적으로 많았습니다.

 

 

 

 안마의자를 구매한 경우는
렌탈 계약에 비해 ‘품질 불만’ 관련
피해(72.2%)가 상대적으로 많았는데요.

 

 

 

  렌탈 계약의 경우
 ‘계약해제(해지)’ 관련
피해의 비중(36.3%)이 적지 않았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개인적 사정 등으로
계약을 중도 해지할 경우
발생하는 위약금과 운송비 등
반품비용과 관련된 분쟁이 많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구매가 오프라인 구매보다
‘계약해지’ 관련 피해 비중이 컸습니다.

 

 

 

 안마의자를 구매한 경우 중
상품 구매방법이 확인된 267건을 분석한 결과,
 ‘오프라인 구매’가 47.2%(126건),
‘온라인 구매’가 45.7%(122건)로
비슷한 수준이었고,
‘방문판매’를 통한 구매가 7.1%(19건) 이었습니다.

 

 

 

이러한 피해사례를 알려드렸으니
구매할 때 꼼꼼하게
구입하셔야겠죠?

 

 

 

먼저
구매·계약할 때에는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보고
신중하게 결정합니다.

 

 

 

안마의자는 고가의
제품이고 설치가 필요한만큼
구매·계약 전 매장을 방문해
충분히 체험하여 제품에
원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지,
실사용자의 체형에 적합한지,
안마의 강도가 적정한지 등을 확인해야합니다.

 

 

 

구매 후에는
제품 상태를 꼼꼼히 확인해야합니다.

 

 


제품 설치 시 계약한 모델이 맞는지,
손상된 부분은 없는지,
작동 상 문제는 없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안마의자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 구입 시  매장을 방문해 실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인지 충분히 체험해보고 신중히 결정할 것,

▲ 렌탈 계약 시 계약내용, 해지비용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계약서를 교부받을 것,

▲청약철회 의사가 있을 경우 제품 설치 전 의사를 표시할 것,

▲ 제품의 하자나 부작용 발생 시 사업자에게 즉시 통보할 것

이렇게 4가지 기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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