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뉴스

시장경제의 파수꾼,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촉진

  • 공정위 뉴스
  • 정책소식
  • 하도급정책

하도급정책

하도급정책(상세)
하도급정책(상세) - 제목, 게시일, 내용 순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목 평촌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지능형빌딩시스템(IBS) 구축공사 입찰에서 담합한 3개 사 제재
게시일 2019-09-30 10:17

평촌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지능형빌딩시스템(IBS) 구축공사 입찰에서 담합한 3개 사 제재

- 과징금 총 14,900만 원 부과-

 

공정거래위원회는 평촌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지능형빌딩시스템(IBS) 구축공사 입찰에서 사전에 낙찰예정자와 투찰금액을 합의한 엘지씨엔에스, 지에스네오텍및 지멘스에게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14,900만 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엘지씨엔에스는 엘지유플러스가 2015년 1월 발주한 평촌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지능형빌딩시스템(IBS)** 구축공사 입찰에서 자신이 낙찰 받을 수 있도록 지에스네오텍와 지멘스에게 들러리 입찰 참여를 요청하여 합의했다.

 

* 인터넷데이터센터(IDC:Internet Data Center)란 전산 또는 네트워크 설비의 유지·보수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말한다.

 

** 지능형빌딩시스템(IBS:Intelligent Building System)이란 사무자동화, 건물자동화 및 정보통신시스템의 기능을 통합한 유기적인 시스템을 건축물 내에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엘지씨엔에스는 지멘스가 제안서 평가를 통과할 수 있도록 지멘스의 제안서를 대신 작성했고, 이후 지에스네오텍와 지멘스의 투찰금액이 기재된 내역서 또한 대신 작성해 전달했다.

 

한편, 엘지씨엔에스는 지에스네오텍에 들러리 요청을 하면서 엘지씨엔에스가 낙찰 받으면 지에스네오텍에 이 사건 공사 물량 중 약 15억 원을 하도급 주기로 했다.

 

엘지씨엔에스는 경쟁사인 지에스네오텍와 지멘스와의 합의를 통해 안정적인 낙찰과 동시에 유찰을 방지하고자 했다.

 

들러리로 입찰에 참여하기로 한 지에스네오텍와 지멘스는 사전에 엘지씨엔에스로부터 전달받은 투찰금액대로 투찰하여 합의를 실행했고, 그 결과 엘지씨엔에스가 낙찰자로 선정됐다. 다만, 엘지씨엔에스는 이 사건 공사의 수주 금액이 예상보다 낮아져 실제 지에스네오텍에 공사 물량을 배분하지 못했다.

 

공정위는 엘지씨엔에스, 지에스네오텍및 지멘스에게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14,900만 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

이번 조치를 통해 ICT 기술의 발전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지능형빌딩 구축공사 입찰에서 담합한 사업자들을 엄중 제재함으로써, 향후 관련 입찰에서 경쟁 질서를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지능형빌딩 구축공사 분야 관련 입찰 담합 감시를 더욱 강화하고, 위반 행위 적발 시 엄중히 제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