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뉴스

시장경제의 파수꾼,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촉진

공정위뉴스 정책소식 소비자정책(상세내용)

소비자정책

페이스북으로 이동하기 트위터로 이동하기 SNS로 해당 게시물을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제22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 개최

   소비자 권익 증진 유공자 95명 포상

게시일 : 2017-12-01 10:05

공정거래위원회는 121일 소비자 단체, 소비자 학계, 소비자원 등 유관 인사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2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소비자의 날은 소비자 보호법(현 소비자 기본법)의 국회 통과일인 1979123일을 민간 부문에서 1982년부터 기념하여 오다가 1996년부터 정부 기념일로 지정됐다.

 

신영선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은 최근 소비자 기본법 개정을 통해 소비자정책위원회의 긴급 대응 기능이 강화된 것을 계기로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같은 사례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및 안전성 조사를 통해 위해 징후를 조기에 포착할 수 있도록 소비자 위해 감시 시스템(CISS)을 개편하여 소비자 피해에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 날 기념식에서는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 95(개인 73, 단체 22)에 대한 포상도 실시되었다.

 

훈장(1) 수여 대상자는 김상기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부회장으로 정보 전시회 개최를 통한 다양한 정보 제공과 알뜰 시장 운영을 통한 환경 보호 활동을 전개하는 등 소비자 권익 증진에 크게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포장(2)은 지역 소비자 교육 및 소비자 피해 구제에 기여한 공로로 양순남 대구·경북소비자연맹 사무국장과 유용한 소비자 정보 제공, 안전 감시 체계 확대를 통해 소비자 권익 증진에 기여한 손성락 한국소비자원 임원에게 수여되었다.

 

이 밖에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헌신한 개인과 단체에게도 대통령 표창(10), 국무총리 표창(10) 및 공정거래위원장 표창(72)을 시상했다.

목록 인쇄